본문 바로가기
Great Anatomy

올바르게 하는 걷기 운동_바른 걷기 자세는?

by peaceful_mind 2020. 7. 25.

걷기 운동은 많은 혜택을 가져다줍니다. 걷기 운동을 통해 건강한 신체는 물론 정신적인 웰빙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그러나 잘못된 자세로 걷기 운동을 하면 그 효과도 떨어질 뿐만 아니라 오히려 부상을 입거나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자 그러면 지금부터 어떻게 걷는 것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걷기 운동을 통해 평소 잘못된 자세를 교정할 수도 있으니 올바른 자세로 걷도록 노력해 봅시다.

 

 

#1 온몸을 곧게 세워라

첫 번째 수칙은 온몸을 곧게 세우는 것입니다. 현대인들은 많은 시간을 컴퓨터나 핸드폰을 사용하느라 몸이 앞으로 굽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걷을 때는 머리를 들고, 허리는 곧게 세우고 가슴을 펴야 합니다. 몸을 구부리고 걸으면 숨쉬기도 어렵고 등 쪽 근육에 스트레스를 주어 허리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척추를 최대한 늘린다는 기분으로 쭉 펴는 것이 좋습니다.

 

#2 눈은 들고 멀리 보자

만약 눈을 내리깔고 발끝을 보고 걷는다면 등 위쪽 근육과 목근육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눈을 최대한 들고 3~6 미터 앞쪽을 바고 걷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눈을 보는 위치가 앞쪽에 있는 장애물을 피해 갈 수 있을 정도만 된다면 최대한 멀리 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어깨, 긴장은 풀고 자연스럽게 내린다.

어깨가 긴장되면서 자기도 모르게 올라가는 사람이 많습니다. 걷기 운동을 할 때는 어깨 긴장을 풀고 뒤쪽으로 내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어떤 자세인지 이해가 안 간다면 어깨를 위로 들어 올린 후 뒤로 움직인 후 긴장을 풀고 자연스럽게 내려봅시다. 이렇게 만들어진 자세가 걷기 운동에 좋은 올바른 어깨 위치입니다. 이 자세로 걸으면 팔의 움직임도 훨씬 자유로워집니다.

 

 

#4 팔은 앞뒤로 흔들어준다. 

팔은 자연스럽게 어깨에서부터 흔들리도록 해 줍니다. 간혹 팔꿈치에서 흔들리는 사람이 있는데 이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 팔을 몸통 좌우로 흔드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팔을 흔들 때 너무 높이 올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스럽게 흔들 돼 가슴높이 이상으로 올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보폭은 적당히 뒤꿈치가 먼저 닿게 

걸을 때 발뒤꿈치가 먼저 지면에 닿고 발바닥을 뒤쪽부터 내려놓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그리고 보폭은 무리해서 넓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넓은 보폭으로 걸으면 무릎 관절에 충격이 갈 수 있습니다. 또 부상 방지를 위해 발을 지면에 부드럽게 내려놓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한 가지를 든다면 앞으로 내딛는 다리를 들어 올려서 걷기보다는, 뒷다리 엉덩이 근육을 사용하여 앞으로 밀어준다는 느낌으로 걷는 것이 좋습니다. 

 

#6 코어근육을 사용하자

배 근육을 약간 뒤쪽으로 끌어당긴다는 기분으로 걷는 것이 좋습니다. 몸 뒤쪽 척추와 등 근육은 자연스럽게 펴되 과장되게 뒤로 젖힐 필요는 없습니다. 이렇게 자세를 유지하면 균형감과 안정감을 가질 수 있으며 등 근육에 불필요한 긴장감을 주지 않습니다.

 

#7 보폭은 넓게

최근 연구결과를 보면 보폭을 늘릴수록 운동효과가 높아지고 다리 근육도 활성화되었습니다. 걷기 운동을 할 때는 천천히 걸을 때보다 보폭을 약 10㎝ 정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보폭을 너무 넓히면 오히려 속도가 느려지고 운동 효과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속도를 빨리하면서 보폭을 늘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지금까지 걷기 운동의 자세에 대한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운동이 그렇듯 올바른 자세가 바탕이 되어야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올바른 걷기 운동을 통해 건강한 신체와 정신적 웰빙을 이루시기 바랍니다. 

댓글